본문 바로가기
신문

미국 지역은행 위기 (은행 주가 하락 원인)

by ◈1프로◈ 2023. 5. 4.

미국 지역은행 주가가 2일 동반 폭락했습니다. 파산 위기에 내몰린 퍼스트리퍼블릭은행(FRC)을 JP모간체이스가 인수하기로 했지만 시장 불안이 되레 증폭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지역 은행의 추가 파산은 불가피하다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미국 은행 주가 폭락

2일 뉴욕증시에서 로스앤젤레스(LA)에 본사를 둔 팩웨스트뱅코프 주가27.8% 급락해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뉴욕주의 메트로폴리탄은행20.4%, 애리조나주의 웨스턴얼라이언스뱅코프 15.1%, 텍사스주의 코메리카은행 12.4% 하락했습니다. 

팩웨스트는 한때 40% 넘게 떨어져 거래가 여러 차례 중단됐습니다. 팩웨스트웨스턴얼라이언스는 SVB처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대출이 많고 미국 예금보험공사(FDIC) 보호를 받지 못하는 예금 비중도 상당해서 SVB사태 이후 추가 파산 우려가 있다고 지목된 은행입니다. 

 

미국 지역은행주를 추종하는 KBW 나스닥 지역은행지수는 이날 5.5% 하락한 82.31을 기록하면서 2020년 11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대형 은행인 JP모간(1.6%), 모건스탠리(1.87%), 씨티그룹(2.65%), 웰스파고(3.8%) 주가도 하락했습니다. 

 

 

은행주 하락 원인

최근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이 고금리와 대규모 예금 인출을 견디지 못하고 JP모간체이스에 인수되면서 지역은행 주가가 줄줄이 폭락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제이미 다이먼 JP모간 회장은 '이번 은행 위기는 끝났다'고 했지만 투자자들은 믿지 않았다"며 "다음에는 어떤 은행에서 문제가 불거질지 불안해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날 지역은행 주가 폭락 역시 Fed의 급격한 금리 인상 때문이었습니다. 추가로 Fed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2~3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면서 지역은행이 받을 압박은 더욱 커졌고 추가 파산이 불가피하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은행주 하락에 베팅하는 공매도 세력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골드만삭스의 트레이딩 데스크는 "헤지펀드들이 공매도를 통해 지역은행 주식 투매를 주도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일각에선 헤지펀드 등이 Fed에 추가 긴축 부작용을 경고하기 위해 FOMC 결정 하루 전 풋옵션을 대량 매수해 지역은행 주가를 흔들었다는 얘기도 나왔습니다.

 

게리 테너 DA데이비슨 애널리스트는 "JP모간의 퍼스트리퍼블릭 인수와 함께 FDIC가 예금보험 한도 확대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그렇지 않았던 것이 은행주 하락의 한 원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FDIC는 전날 예금보험 한도 25만달러를 넘는 계좌에 대해서도 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긴 했지만, 대상을 기업 보유 계좌로 한정했습니다. 

 

 

S&L 사태

일각에서는 최악의 경우 1980년대 말 미국에서 발생한 저축대부조합(S&L·Savings&Loans Association) 사태처럼 다수의 지역은행이 도미노식으로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S&L은 주택담보대출을 위해 민간이 설립한 미국의 지역 금융회사로, 1800년대 처음 설립된 뒤 100여년 동안 미국인의 주택담보대출을 위한 주요 창구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1980년대 Fed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급격하게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위기를 겪었습니다. 이들이 보유한 모기지 채권 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진 데 비해 예금 규모는 고금리를 찾는 고객들의 인출로 쪼그라들었습니다.

 

최근에 무너진 SVB와 시그니처은행, 퍼스트리퍼블릭은행 또한 금리 인상에 따른 자산 가격 급락과 뱅크런(대규모 예금인출)을 겪으면서 문을 닫았습니다. 토마스 피스코르스키 컬럼비아 비즈니스스쿨 교수는 "우리 계산에 따르면 약 200개의 은행이 추가로 파산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

 

"美은행 위기, 수백곳 파산 S&L사태 비슷"

미국 지역은행 위기가 꺼지지 않으면서 1980년대 저축대부조합(S&L) 위기가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실리콘밸리은행(SVB)이 파산한 지 두 달도 되지 않은 시점에 상위 30개 은행 중 3

plus.hankyu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