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문

미국 증시 강세 (S&P500지수 상승)

by ◈1프로◈ 2023. 6. 10.

S&P500지수강세장에 진입했습니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기술이 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른 데다 미국 노동시장이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수요가 터져 나오면서 여행, 외식 등 산업 전반의 성장까지 이끌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 강세 이유

미국 증시는 엔비디아를 중심으로 한 AI기업들이 새로운 강세장을 이끌었습니다. 올해 초 143.15달러였던 엔비디아 주가는 8일 385.10달러에 마감해, 올해 들어서만 169% 폭등했습니다. 일등 공신은 챗GPT를 가능하게 만든 생성형 AI 기술로,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엔비디아가 세계 시장에서 90% 이상 공급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중국지역 매출 증가 등에 힘입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올 들어 89%나 오르는 등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S&P500지수 상승을 이끈 것은 빅테크지만 투자를 떠받치는 것은 노동시장입니다. 탄탄한 고용지표를 통해 미국 경제가 문제없이 굴러가고 있는 것이 확인되면서 투자심리가 살아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의 5월 비농업 부문 취업자는 전월 대비 33만9000명 증가했습니다. 

 

엄청난 규모의 초과 저축액도 미국 경제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센프란시스코연방은행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5000억달러를 초과 저축했습니다.

 

 

미국 증시 변수

증시 상승을 견인한 소수 빅테크가 삐끗하면 전체 미국 증시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하긴 이르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5월에 S&P500지수는 0.2% 상승했는데, 상위 10대 종목 주가는 8.9% 상승했지만 나머지는 4.2% 하락했습니다.

 

상업용 부동산도 변수입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은 상업용 부동산의 침체 가능성에 대해 "상업용 부동산과 관련해 문제들이 있을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옐런 장관은 원격근무 확산으로 사무실 수요가 감소한 점을 거론하면서 "은행들이 일부 구조조정을 폭넓게 준비하고 앞으로 있을 어려움에 대비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

 

빅테크 약진에 美 고용도 탄탄…S&P500 질주

S&P500지수가 강세장에 진입한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풀이된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이 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른 데다 미국 노동시장이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다.

plus.hankyung.com

댓글